피지선증식증 / 혈관종

피지선 증식증

피지선 증식증이란 피부의 피지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면서 양성 종양의 일종으로 덩어리가 되는 피지선 증식증, 피지선 과증식증 등을 말합니다. 노화 현상으로 주로 40대 이상에서 관찰되며 특히 피지 분비가 많은 사람에서는 더 어린나이에서도 발생합니다. 피지 분비가 활발한 얼굴에 특히 많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 크기도 커지고 개수도 늘어납니다. 특히 지성 피부는 다발성으로 나타나는 경우 크게 두드러 보일 수 있습니다.

혈관종

혈관종은 비정상적인 혈관이 무쳐있는 덩어리를 말합니다. 혈관종은 선천적과 출 생 후 발생하는 경우로 커지다가 저절로 사라지는 2가지 경우로 대부분 나타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유아 혈관종이며, 혈관 기형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연어반과 포도색의 반점입니다. 그 외에도 체리혈관종, 화농성육아종, 거미혈관종, 화염상모반 등이 있습니다.

​피지선 증식증

​예방방법 및 생활 가이드

광노화와 연관이 있어 썬크림을 잘 바르는 것이 우선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기본적으로 피부의 노화와 관련되어 있어 실질적으로 환자의 의지로 생기는 과정을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혈관종

혈관종은 치료시기를 잘 알아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전문의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혈관종의 크기, 위치, 심리적 영향, 치료에 따른 이익과 위험성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고 치료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피지선증식증 치료

피지선 증식증의 가장 중요한 것은 진단입니다. 피지선 증식증은 건강상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으나 한 가지 중요한 것은 피부암에서도 비슷한 모양이 보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피지선 증식증은 반드시 치료할 필요는 없으나 개수가 늘어나고 크기가 커지게 되면 다소 지저분하게 피부가 보입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이를 문제로 여기기 때문에 치료를 원하십니다. 피지선 증식증은 워낙 광범위하게 나타나기때문에 완치의 개념으로 치료하기는 힘드나 미용상의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작게 만들거나 제거가 가능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레이저 치료 및 고주파, 전기적 치료 방법 등으로 반복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관종 치료

혈관종의 주요 치료 목표로는 기능적이나 직접적으로 생명에 영향을 주는 합병증 예방과 영구적인 신체기형 예방, 환자의 심리적 스트레스에서의 해방, 통증 예방 등을 위해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 방법에는 스테로이드 치료, 인터페론 치료, 레이저시술, 수술적 치료 등이 있습니다.

​치료기구

리젠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