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 증후군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하는 과민성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 내시경이나 엑스선검사로 확인되는 특정 질환은 없지만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반복되며, 설사 혹은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을 가져오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으며, 내장 감각의 과민성 증가, 위장관 운동성의 변화, 위장관 팽창도 감소 등이 관찰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과민성 대장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체 인구의 약 7~15% 정도가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서 치료 받아야 합니다.

과민성대장 증후군 진단과 검사, 치료

진단

혈압이 높다면 정기적으로 혈압을 재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으므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 외에는 고혈압의 발생 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고혈압은 여러 차례 병원 방문하여 적어도 2회 이상 연속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 경우에 고혈압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1. 지속적인 생활요법은 혈압조절에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동맥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석회화가 생기는 동맥경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혈압 환자들은 생활요법만으로는 충분히 혈압을 낮출 수 없어서 목표혈압에 도달하기 위해서 약물치료가 필요로 합니다. 약물에 대한 효과와 부작용은 환자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최상의 약물처방을 찾는 데에 여러 차례의 시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꼭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약물을 처방 받아야 합니다.

2. 생활요법으로는 많이 아시는 것과 같이 금연, 체중감량, 절주, 스트레스 줄이기, 깊은 수면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요법으로 유지가 되지 않는 상태라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