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

무좀은 손바닥이나 손가락, 발바닥, 발가락 사이 등에 생기는 백선을 의미합니다. 피부 사상균이 원인이 되어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감염되는 것을 백선이라 합니다. 따라서 무좀은 손톱, 발톱, 머리카락 등 다양한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병변과 원인

무좀

여러 종류의 피부사상균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적색 백선균(Trichophyton rubrum)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좀 환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을 통하거나 수영장, 공중목욕탕의 발 수건, 신발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무좀 환자의 인설(살비듬)에는 곰팡이가 많이 들어있어서, 목욕탕처럼 사람이 맨발로 많이 모이는 곳에서 환자에게서 떨어져 나온 인설을 통해 발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네일라카

일단 무좀이 생기면 항 진균제 연고를 발라 치료합니다.

환부를 깨끗이 씻고 난 후 연고를 바르고 가능한 그 상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눈으로 보기에 다 치료된 것 같아도 꾸준히 2주정도 더 바르는 것이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연고를 발라도 효과가 없다면 먹는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치료

항진균제일 이트라코나졸 또는 플루코나졸 복용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약물을 쓰느냐에 따라 치료경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맞게 약물도 다르게 사용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