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질환

몸이 무기력해지고 쉽게 피곤해진다? 갑상선 질환 의심!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의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을 적절하게 기능 유지 시켜주빈다.

유지가 잘 안되거나 호르몬 생성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면 쉽게 피곤해지고 무기력, 저체온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태아와 신생아의 놔와 뼈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다하게 분비되었을때도 맥이 빨라진다는

등의 부작용이 생깁니다.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여 질환을 관리하여야 합니다. 

갑상선 진단과 치료

진단

촉진으로 갑상선의 크기, 촉감, 대칭성, 결절의 촉지여부 등을 관찰하고, 문진으로 갑상선 기능저하증 증상을 확인합니다. 혈중 갑상선자극호르몬과 갑상선호르몬의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촉진에서 결절이 의심되면 초음파로 확인하고 감별진단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갑상선 기능저하증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 제제를 복용합니다. 하루에 한번 일정량의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며, 복용량은 여러 해에 걸쳐 증가되거나 감소될 수 있습니다. 복용 기간은 발생원인에 따라 다른데, 수술로 갑상선을 제거한 경우에는 평생 복용해야 하며 갑상선염에 의한 경우에는 일시적인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혈액검사로 갑상선호르몬 수치를 확인하여 약물을 조절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1) 근치적 요법
① 항갑상선제 복용 :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방해하여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② 방사성 동위원소 요법 : 방사성 요오드를 경구투여 하는데, 이는 갑상선 조직을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것입니다.
③ 수술 : 절은 사람에서 갑상선비대가 심해서 증상이 있거나 항갑상선제요법이 불가능할 때 수술을 시행합니다.

2) 대증적 요법 
① 교감신경 차단제 
② 안정 및 진정제 투여 : 교감신경계 항진에 의해 신경이 과민한 상태에 있으므로 심신의 안정이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③ 영양공급 : 기초대사율의 증가 및 전신적인 대사항진으로 비타민과 다른 영양소가 많이 소모되므로 비타민 등을 공급하기도 합니다.

 서울 도봉구 노해로63길 79 (창동역 2번출구)

TEL 02-994-7582

조천영내과의원 

언제나 최선을 다해 진료하겠습니다.
빠른 상담 : 02-994-7582